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 팁

윈도우 디펜더를 이용한 랜섬웨어 보호 및 끄기 방법

윈도우 디펜더를 이용한 랜섬웨어 보호 및 끄기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난달 윈도우 10 레드스톤3 버전 업데이트를 배포하면서 윈도우 디펜더에 랜섬웨어 보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레드스톤 3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다른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랜섬웨어를 예방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게되면 사양이 낮은 컴퓨터의 경우에는 그 프로그램에 계속해서 프로세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 저하, 버벅거림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윈도우 디펜더가 다 막아줄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랜섬웨어 보호 기능이 생긴 만큼 디펜더를 이용한 랜섬웨어 보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디펜더 랜섬웨어 보호 방법

우선 디펜더에 랜섬웨어 보호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윈도우 시스템 파일과 지정 폴더에 허용되지 않은 외부 프로그램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 랜섬웨어 감염 예방이 가능한데요. 

1. 디펜더를 열어줍니다. Win키 + i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로 들어가면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열기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창이 열리면 왼쪽 메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제어된 폴더 액세스 항목을 보게 되면 해제가 되어 있습니다. 켬으로 설정하면 랜섬웨어 보호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끄는 방법

1. 윈도우 검색"그룹 정책 편집"을 검색합니다.

2. 그룹 정책 편집을 클릭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컴퓨터 구성 - 관리 탬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으로 이동합니다.


4. 우측 화면에서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함] 항목을 찾아 더블클을 하면 설정창이 뜹니다.

5. 설정 창에서 기본 [구성되지 않음] 에서 [사용]으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그러면 윈도우 디펜더가 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